티스토리 뷰

대구류마사랑내과

안녕하세요!

대구류마사랑내과 입니다. 

 

오늘은 허리가 뻣뻣해 지는 질환! 강직성척추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강직성척추염은 천장관절을 중심으로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. 이 질환은 유전적 소인이 연관되어 있으며 주로 만성적인 염증성 요통, 부착부위염, 말초관절염 및 관절 외 다양한 증상을 동반합니다. 

정상척추 vs 강직성척추염 척추

 

강직성척추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 완전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유전적 원인이 명확하게 관촬되고 있으며 그 외에 환경적 요인 및 면역계 이상이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. 가장 중요한건 유전적 인자 HLA-B27유전자 인데요, 이 유전자는 강직성척추염 환자의 90% 이상에서 발견과도 있고 가족력이 있는 경우와 함께 나타나고 있습니다. 

이외에도 환경적요인(감염, 스트레스)등이 복합적으로 발생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. 

강직성척추염

 

척추 증상은 주로 10-20대에 나타나며 염증성 요통을 경험합니다.

이러한 통증은 40세 이전에 시작되며 3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적 경과를 보입니다.

조조강직(아침에 기상 시 허리가 뻣뻣해지는) 특징이 있으며 활동 시 호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. 

휴식을 취하고 있을때나 잘 때 통증이 악화되며 새벽에 통증으로 밤잠을 설칠 수도 있습니다. 

이러한 증상들을 종종 디스크나 근육통과 혼동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 

강직성척추염, 건강한 관리!

강직성척추염은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.

척추변형방지를 위한 스트레칭, 유산소운동등을 꾸준하게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. 

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어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내 몸의 컨디션에 맞게 운동을 진행해 주세요. 

대구류마사랑내과

 

대구류마사랑내과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바른 치료를 제공합니다. 

항상 최선의 진료로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. 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